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📌 프록시
⚡ Member를 조회할 때 Team도 함께 조회해야 할까?
✔ 회원과 팀 함께 출력
public void printUserAndTeam(String memberId) {
Member 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Id);
Team team = member.getTeam();
System.out.println("회원 이름: " + member.getUsername());
System.out.println("소속팀: " + team.getName());
}
✔ 회원만 출력
public void printUser(String memberId) {
Member 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Id);
Team team = member.getTeam();
System.out.println("회원 이름: " + member.getUsername());
}
⚡ 프록시 기초
- em.find() vs em.getReference()
- em.find() :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실제 엔티티 객체 조회
- em.getReference() : 데이터베이스 조회를 미루는 가짜(프록시) 엔티티 객체 조회
⚡ 프록시 특징
- 실제 클래스를 상속 받아서 만들어짐
- 실제 클래스와 겉 모양이 같다
-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진짜 객체인지 프록시 객체인지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면 됨(이론상)
-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참조(target)를 보관
- 프록시 객체를 호출하면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메소드 호출
⚡ 프록시 객체의 초기화
Member member = em.getReference(Member.class, “id1”);
member.getName();
⚡ 프록시의 특징
- 프록시 객체는 처음 사용할 때 한 번만 초기화
- 프록시 객체를 초기화할 때, 프록시 객체가 실제 엔티티로 바뀌는 것은 아님
- 초기화되면 프록시 객체를 통해서 실제 엔티티에 접근 가능
- 프록시 객체는 원본 엔티티를 상속받음
- 타입 체크시 주의해야함 (== 비교 실패, 대신 instance of 사용)
- 영속성 컨텍스트에 찾는 엔티티가 이미 있으면 em.getReference()를 호출해도 실제 엔티티 반환
- 영속성 컨텍스트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준영속 상태일 때, 프록시를 초기화하면 문제 발생
- 하이버네이트는 org.hibernate.LazyInitializationException 예외를 터트림)
⚡ == 비교 말고 instanceof 사용
Member member1 = new Member();
member1.setUsername("member1");
em.persist(member1);
Member member2 = new Member();
member2.setUsername("member2");
em.persist(member2);
em.flush();
em.clear();
Member m1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1.getId());
Member m2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2.getId());
System.out.println("m1 == m2 : " + (m1.getClass() == m2.getClass()));
- true가 출력될 것
Member member1 = new Member();
member1.setUsername("member1");
em.persist(member1);
Member member2 = new Member();
member2.setUsername("member2");
em.persist(member2);
em.flush();
em.clear();
Member m1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1.getId());
Member m2 = em.getReference(Member.class, member2.getId());
System.out.println("m1 == m2 : " + (m1.getClass() == m2.getClass()));
- false가 출력될 것
⚡ 프록시 확인
- 프록시 인스턴스의 초기화 여부 확인
PersistenceUnitUtil.isLoaded(Object entity)
- 프록시 클래스 확인 방법
entity.getClass().getName() 출력(..javasist.. or HibernateProxy...)
- 프록시 강제 초기화
org.hibernate.Hibernate.initialize(entity);
cf) JPA 표준은 강제 초기화 없음
➡ 강제 호출 : member.getName()
📌 즉시 로딩과 지연 로딩
⚡ Member를 조회할 때 Team도 함께 조회해야 할까?
- 단순히 member 정보만 사용하는 비즈니스 로직
println(member.getName());
⚡ 지연 로딩
✔ 지연 로딩 LAZY을 사용해서 프록시로 조회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
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name;
@ManyToOne(fetch = FetchType.LAZY) //**
@Join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Team team;
..
}
Team team = member.getTeam();
team.getName(); //실제 team을 사용하는 시점에 초기화(DB 조회0
❓ Member와 Team을 자주 함께 사용한다면?
⚡ 즉시 로딩
✔ 즉시 로딩 EAGER를 사용해서 함께 조회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
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name;
@ManyToOne(fetch = FetchType.EAGER) //**
@Join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Team team;
..
}
✔ 즉시 로딩(EAGER), Member 조회시 항상 Team도 조회
- JPA 구현체는 가능하면 조인을 사용해서 SQL 한 번에 함께 조회
⚡ 프록시와 즉시로딩 주의
- 가급적 지연 로딩만 사용(특히 실무에서)
- 즉시 로딩을 적용하면 예상하지 못한 SQL이 발생
- 즉시 로딩은 JPQL에서 N+1 문제를 일으킨다.
@ManyToOne
,@OneToOne
은 기본이 즉시 로딩 -> LAZY로 설정@OneToMany
,@ManyToMany
는 기본이 지연 로딩
⚡ 지연 로딩 활용
- Member와 Team은 자주 함께 사용 -> 즉시 로딩
- Member와 Order은 가끔 사용 -> 지연 로딩
- Order와 Product는 자주 함께 사용 -> 즉시 로딩
❗ 실무
- 모든 연관관계에 지연 로딩을 사용해라!
- 실무에서 즉시 로딩을 사용하지 마라
- JPQL fetch 조인이나, 엔티티 그래프 기능을 사용해라!(뒤에서 설명)
- 즉시 로딩은 상상하지 못한 쿼리가 나감
📌 영속성 전이(CASCADE)와 고아 객체
⚡ 영속성 전이 : CASCADE
-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 때
- ex)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
➡ 자식들은 따로 persist를 날려주지 않아도 됨
❗ 주의
-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음
-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할 뿐
⚡ 영속성 전이 : 저장
@OneToMany(mappedBy="parent", cascade=CascadeType.PERSIST)
⚡ CASCADE의 종류
- ALL : 모두 적용
- PERSIST : 영속
- REMOVE : 삭제
- MERGE : 병합
- REFRESH : REFRESH
- DETACH : DETACH
⚡ 고아 객체
✔ 고아 객체란?
- 고아 객체 제거 :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
orphanRemoval = true
Parent parent1 = em.find(Parent.class, id);
parent1.getChildren().remove(0);
//자식 엔티티를 컬렉션에서 제거
DELETE FROM CHILD WHERE ID = ?
❗ 주의
-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
-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 함
-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
@OneToOne
,@OneToMany
만 가능
cf)
➡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됨.
➡ 고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하면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됨
➡ CascadeType.REMOVE처럼 동작
⚡ 영속성 전이 + 고아 객체, 생명 주기
- CascadeType.ALL + orphanRemoval = true
- 스스로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.persist()로 영속화, em.remove()로 제거
-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 주기를 관리할 수 있음
- 도메인 주도 설게(DDD)의 Aggregate Root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
📌 실전 예제 5 - 연관관계 관리
⚡ 글로벌 페치 전략 설정
- 모든 연관관계를 지연 로딩으로
@ManyToOne
,@OneToOne
은 기본이 즉시 로딩이므로 지연 로딩으로 변경
⚡ 영속성 전이 설정
- Order -> Delivery를 영속성 전이 ALL 설정
- Order -> OrderItem을 영속성 전이 ALL 설정
<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- 기본편_김영한>을 수강하고 작성한 글입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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