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uper Kawaii Cute Cat Kaoani [HTTP ] 3. HTTP 기본

[HTTP ] 3. HTTP 기본

2024. 1. 21. 04:5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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📌 모든 것이 HTTP

🔶 HTTP : Hyper Text Transfer Protocol

⚡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

  • HTML, TEXT
  •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  • JSON, XML(API)
  •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  •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  • 지금은 HTTP 시대

 

⚡ HTTP 역사

  • HTTP/0.9 1991년: GET 메서드만 지원, HTTP 헤더X
  • HTTP/1.0 1996년: 메서드, 헤더 추가
  • HTTP/1.1 1997년: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
    • RFC2068 (1997) -> RFC2616 (1999) -> RFC7230~7235 (2014)
  • HTTP/2 2015년: 성능 개선
  • HTTP/3 진행중: TCP 대신에 UDP 사용, 성능 개선

 

⚡ 기반 프로토콜

  • TCP : HTTP/1.1, HTTP/2
  • UDP : HTTP/3
  •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
    • HTTP/2, HTTP/3도 점점 증가

 

⚡ HTTP 특징

  •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  •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  • HTTP 메시지
  • 단순함, 확장 가능

 

 

📌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
  • Request Response 구조
  •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  •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
 

📌 Stateful, Stateless

 

⚡ 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

  •  HTTP가 지향함
  •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음
  • 장점 : 서버 확장성이 높음(스케일 아웃)
  • 단점 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
 

⚡ Stateful, Stateless 차이

  • Stateful
    • 항상 같은 서버 유지되어야 함
    • 중간에 서버가 장애가 나면 유지 불가
  • Stateless
    •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 대거 투입 가능
    •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으므로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    • 아무 서버 호출 가능
    • 중간에 서버 장애가 나도 다른 서버가 응답 전달
    • 스케일 아웃 : 수평확장에 유리

Stateless 실무 한계

  •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음
  • 무상태
    • ex. 로그인이 필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  • 상태 유지
    • ex. 로그인
  •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  •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  •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
 

반응형

 

📌 비연결성(connectionless)

 

  •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  •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  •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
    • ex.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음
  •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
 

⚡ 한계와 극복

  •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
    •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  • 웹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  •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
  •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
  • HTTP 초기에는 연결, 종료 낭비가 발생

 

  • HTTP 지속 연결을 통해 연결, 종료 낭비의 문제점을 해결

 

스테이스리스

🔶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

  •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춰서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
    ex. 선착순 이벤트, 명절 KTX 예약, 학과 수업 등록 등

 

 

📌 HTTP 메시지

  • 요청메시지와 응답메시지의 구조가 다름

 

 

  • 공백 필수!!

 

⚡ 요청 메시지

GET 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
Host: www.google.com

 

🔶 start-line = request-line/status-line
🔶 request-line = method SP(공백)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CRLF(엔터)

  • HTTP 메서드(GET:조회)
    • 종류 GET, POST, PUT, DELETE...
    •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      • GET : 리소스 조회
      • POST : 요청 내역 처리
  • 요청 대상(/search?q=hello&hl=ko)
    • absolute-path[?query] (절대 경로[?쿼리])
    • 절대 경로 = "/"로 시작하는 경로
    • cf) http://...?x=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.
  • HTTP Version

 

 

⚡ 응답 메시지

HTTP/1.1 200 OK
Content-Type: text/html;charset=UTF-8 
Content-Length: 3423

<html> 
    <body>...</body>
</html>

 

🔶 start-line = request-line/status-line
🔶 status-line = HTTP-version SP status-code SP reason-phrase CRLF

  • HTTP버전
  • HTTP 상태 코드 : 요청 성공, 실패를 나타냄
    • 200 : 성공
    • 400 :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
    • 500 : 서버 내부 오류
  • 이유 문구 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

 

 

 

⚡ HTTP 헤더

 

  • header-field = field-name":" OWS field-value OWS (OWS : 띄어쓰기 허용)
  • field-name은 대소문자 구분 없음
  • field-name 뒤에 :는 붙여써야함

 

용도

  •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 정보
  • ex)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(브라우저) 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 관리 정보...
  •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
  •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기능
    • helloworld: hihi

 

⚡ HTTP 메시지 바디

  • 실제 전송할 데이터
  •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
 

⚡ 단순함, 확장 가능

  • HTTP는 단순
  • HTTP 메시지도 매우 단순
  • 크게 성공하는 표준 기술은 단순하지만 확장 가능한 기술

 

⚡ HTTP 정리

  •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
  • HTTP 역사 HTTP/1.1을 기준으로 학습
  •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  •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
  • HTTP 메시지
  • 단순함, 확장 가능
  • 지금은 HTTP 시대

 

 

 <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_김영한>을 수강하고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.

 

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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