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uper Kawaii Cute Cat Kaoani [HTTP ] 4. HTTP 메서드

[HTTP ] 4. HTTP 메서드

2024. 1. 21. 05:0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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📌 HTTP API를 만들어보자

⚡ 요구사항

🔶 회원 정보 관리 API를 만들어라

  • 회원 목록 조회
  • 회원 조회
  • 회원 등록
  • 회원 수정
  • 회원 삭제

 

⚡ API URI 설계

 

🔶 URI : Uniform Resource Identifier


❗ URI 설계에서 리소스 식별이 가장 중요함

  • 리소스 :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것이 아니라, 회원이라는 개념 자체
  • 리소스 식별
    •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것을 모두 배제
    • 회원이라는 리소스만 식별하면 됨 -> 회원 리소스를 URI에 매핑

✔ 회원 목록 조회 : /members
✔ 회원 조회 : /members/{id}
✔ 회원 등록 : /members/{id}
✔ 회원 수정 : /members/{id}
✔ 회원 삭제 : /members/{id}

 

💡 cf) 계층 구조상 상위를 컬렉션으로 보고 복수단어 사용 권장(member -> members)

 

  • URI는 리소스만 식별
  • 리소스와 해당 리소스를 대상으로 하는 행위를 분리
    • 리소스 : 회원
    • 행위 : 조회, 등록, 삭제, 변경
  • 리소스는 명사, 행위는 동사

❓회원 조회, 등록, 수정, 삭제는 어떻게 구분하는가

 

 

📌 HTTP 메서드

 

⚡ 주요 메서드

 

GET : 리소스 조회
POST : 요청 데이터 처리, 주로 등록에 사용
PUT : 리소스를 대체,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
PATCH : 리소스 부분 변경
DELETE : 리소스 삭제

 

⚡ 기타 메서드

 

HEAD : GET과 동일하지만 메시지 부분을 제외하고, 상태 줄과 헤더만 반환
OPTIONS : 대상 리소스에 대한 통신 가능 옵션(메서드)를 주로 설명(주로 CORS에서 사용)
CONNECT : 대상 리소스로 식별되는 서버에 대한 터널을 설정
TRACE : 대상 리소스에 대한 경로를 따라 메시지 루프백 테스트를 수행

 

⚡ GET

GET /search?q=hello&hl=ko 
HTTP/1.1 Host: www.google.com
  • 리소스 조회
  • 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는 query(쿼리 파라미터, 쿼리 스트링)를 통해서 전달
  • 메시지 바디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지만, 지원하지 않는 곳이 많아서 권장하지 않음

 

리소스 조회 (1) - 메시지 전달

 

리소스 조회 (2) - 서버 도착

리소스 조회 (3) - 응답 데이터

 

⚡ POST

POST /members HTTP/1.1 
Content-Type: application/json
{
"username": "hello", "age": 20
}
  • 요청 데이터 처리
  • 메시지 바디를 통해 서버로 요청 데이터 전달
  • 서버는 요청 데이터를 처리
    • 메시지 바디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함
  • 주로 전달된 데이터로 신규 리소스 등록, 프로세스 처리에 사용

 

리소스 등록 (1) - 메시지 전달

리소스 등록 (2) - 신규 리소스 생성

리소스 등록 (3) - 응답 데이터

 

⚡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는가?

  • 스펙 : POST 메서드는 대상 리소스가 리소스의 고유 한 의미 체계에 따라 요청에 포함 된 표현을 처리하도록 요청함(구글 번역)
  • POST가 사용되는 기능
    • HTML 양식에 입력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
      • ex) HTML FORM에 입력한 정보로 회원 가입, 주문 등에서 사용
    • 게시판, 뉴스 그룹, 메일링 리스트, 블로그 또는 유사한 기사 그룹에 메시지 게시
      • ex) 게시판 글쓰기, 댓글 달기
    •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
      • ex) 신규 주문 생성
    • 기존 자원에 데이터 추가
      • ex) 한 문서 끝에 내용 추가하기

✔ 정리 : 이 리소스 URI에 POST 요청이 오면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 리소스마다 따로 정해야 함
-> 정해진 것이 없음

 

⚡ POST 정리

  1. 새 리소스 생성(등록)
    •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
  1. 요청 데이터 처리
    • 단순히 데이터를 생성하거나, 변경하는 것을 넘어서 프로세스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
    • ex) 주문에서 결제 완료 -> 배달 시작 -> 배달 완료 처럼 단순히 값 변경을 넘어 프로세스의 상태가 변경되는 경우
  • POST의 결과로 새로운 리소스가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음
    • ex) POST /orders/{orderId}/start-delivery (컨트롤 URI)
  1. 다른 메서드로 처리하기 애매한 경우
    • ex) JSON으로 조회 데이터를 넘겨야 하는데, GET 메서드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
    • 애매하면 POST

 

반응형

 

⚡ PUT

PUT /members/100 HTTP/1.1 
Content-Type: application/json
{
"username": "hello", "age": 20
}
  • 리소스를 대체
    • 리소스가 있으면 대체
    •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
    • 쉽게 얘기하자면 덮어버림

❗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식별

  •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위치를 알고 URI지정
  • POST와 차이점

 

리소스가 있는 경우

리소스가 없는 경우

주의! 리소스를 완전히 대체

 

 

⚡ PATCH

PATCH /members/100 HTTP/1.1 
Content-Type: application/json
{
"age": 50
}
  • 리소스 부분 변경

 

리소스 부분 변경

 

 

 

⚡ DELETE

DELETE /members/100 HTTP/1.1 
Host: localhost:8080
  • 리소스 제거

리소스 제거

 

 

⚡ HTTP 메서드의 속성

안전

  • 호출해도 리소스를 변경하지 않음
    Q : 그래도 계속 호출해서, 로그 같은게 쌓여서 발생하면 ?
    A : 안전은 해당 리소스만 고려함 -> 그런 부분까지 고려하지 않음

멱등

  • f(f(x)) = f(x)
  • 한 번 호출하든 두 번 호출하든 100번 호출하든 결과가 똑같음
  • 멱등 메서드
    • GET : 한 번 조회하든, 두 번 조회하든 같은 결과가 조회됨
    • PUT : 결과를 대체함 ->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최종결과는 같음
    • DELETE : 결과를 삭제함 ->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삭제된 결과는 같음
    • POST : 멱등이 아님 -> 두번 호출하면 같은 결제가 중복해서 발생될 수 있음
  • 활용
    • 자동 복구 메커니즘에서 사용
    • 서버가 TIMEOUT 등으로 정상 응답을 못주었을 때, 클라이언트가 같은 요청을 다시해도 되는가에 대한 판단 근거

 

Q : 재요청 중간에 다른 곳에서 리소스를 변경해버리면?

  • 사용자1 : GET -> username : A, age : 20
  • 사용자2 : PUT -> username : A, age : 30
  • 사용자1 : GET -> username : A, age : 30 -> 사용자 2의 영향으로 바뀐 데이터 조회

A : 멱등은 외부 요인으로 중간에 리소스가 변경되는 것 까지는 고려하지 않음

 

 

캐시 가능

  • 응답 결과 리소스를 캐시해서 사용해도 되는가?
  • GET, HEAD, POST, PATCH 캐시 가능
  • 실제로는 GET, HEAD 정도만 캐시로 사용
    • POST, PATCH는 본문 내용까지 캐시 키로 고려해야 하는데, 구현이 쉽지 않음

 

<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_김영한>을 수강하고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.

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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